본문 바로가기
우주공학

우주비행사의 옷 우주복의 비밀을 알아봅니다. 생명을 지키는 특별한 옷이야기

by storybuja1 2025. 7. 8.

우주비행사의 옷 우주복의 비밀을 알아봅니다. 생명을 지키는 특별한 옷이야기.

우주비행사들이 입는 옷 우주복을 본적이 있으실꺼에요 생명을 지키는 특별한 옷이야기 우주비행사들의 옷 우주복의 비밀을 이야기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주복의 비밀

 

tv나 인터넷 자료들에서 흔히 볼수 있는 뚱뚱하고 하얀색 빳빳해 보이고 옷도 엄청나게 크고 둥근 헬멧을 쓰고 있는 모습 보기에도 무거워 보이고 움직이기 힘들어 보이고 요즘 같은 더운 날씨에는 더워 보이고 숨이나 제대로 쉴수 있을까하는 의문이 드는 옷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헬멧은 왜 저렇게 커다란 오토바이 헬멧같은지 궁금한 점이 한두가지가 아닙니다. 사실 우주복은 단순히 우주에 갈 때 입는 옷이 아닙니다. 날씬하게 보이게 만들 수는 없었을까요? 멋도 없어 보이는 우주복은 우주여행을 시작하는 우주비행사들의 목숨을 지켜주는 생명과 직결되는 생명유지장치입니다.쉽게 말해서 한 사람이 생명을 위해 머무를 수 있는 작은 우주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주복의 기능 여러가지 과학기술

우주복을 이렇게 뚱뚱하게 만들고 이런 디자인으로 할 수 밖에 없는 이유가 있습니다. 우주에는 산소도 없고 기압도 없고 햇빛이 있는 곳은 120도가 넘는 너무 뜨겁고, 햇빛이 없는 곳은 영하 120도라고 합니다.그래서 극한의 온도 속에서 버티며 몸을 보호하기 위해서 최소 12층 14층으로 된 옷감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우주복이 두꺼워 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우주복의 기능은 여러가지 과학 기술들이 포함하고 있는데요 첫번째로 가장 중요한 산소공급장치가 있습니다. 우주복 안에 작은 산소탱크가 있어서 산소를 꾸준히 반복적으로 보내줍니다. 우리가 숨쉬고 나면 생성되는 이산화탄소는 특수 필터를 거쳐서 다시 밖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안전합니다. 두번째는 온도를 조절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우주에서는 낮에는 너무 뜨겁고 밤에는 춥습니다. 우주복 안에는 얇은 튜브들이 연결되어 있는데 그 안을 액체가 왔다 갔다 하면서 마치 에어컨 히터처럼 체온을 조절해준답니다. 또한 기압유지도 해주는데요 공기가 없는 우주에서는 진공상태가 유지되기 때문에 만약에 우주복이 기압을 유지하지 못한다면 몸이 위태로워 질 수 있습니다. 우주복 안에는 0.3정도의 기압공기를 넣어서 지구에서 생활하듯이 편하게 움직이고 숨쉴수 있게 해줍니다. 그리고 방사선으로부터 몸을 지켜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해로운 방사선이 많아서 오래 도출되면 피부와 장기 손상에 직접적인 해를 줄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주복에는 특수한 섬유와 금속박이 여러겹 겹쳐져 있어서 방사선을 막아주는 장치가 들어 있습니다. 그리고 운동을 도와주는 구조로 만들어지기도 했는데요 우주복은 보기처럼 두껍고 단단해 보이지만 팔과다리 목 허리 등 접히는 부분에는 특별한 관절부품들이 들어 있어서 우주 비행사들이 움직이거나 걷고 손을 쓰는 등 몸을 움직이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제작되었답니다. 최근에는 더욱 활동적인 디자인으로 발전해서 체형에 맞게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게끔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우주복의 색깔과 모양의 비밀

우주복하면 떠오르는 색깔은 대부분 흰색일 것입니다. 흰색은 태양빛을 잘 반사하기 때문에 우주에서 비행사들이 너무 뜨거워지지 않게 몸의 온도를 낮춰주기 때문입니다. 검은색이라면 햇빛을 흡수해서 금방 뜨거워질 테니까요 , 그리고 뽀얗게 부풍어 있는 느낌은 우주복 안의 공기압을 유지해 몸을 잘 보호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실제로 빵빵하게 보입니다. 헬멧도 동글동글 커다랗게 만들어진 이유도 따로 있는데요 우주 비행사가 시야를 넓게 볼수 있도록 만들어진것이고 빛 반사나 유성체 충돌에서 안전하게 버티도록 만들어진거라고 합니다. 

 

최신 우주복의 변화 더 안전하고 더 활동적으로!

예전에 만들어진 우주복들은 크고 무거운 느낌이였다면 최근에는 기술 발전 덕분에 점점 더 가볍고  슬림하며 움직임이 편하고 디자인도 다양해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나사에서 선보인 새로운 우주복은 기존보다 훨씬 가벼우면서도 각종 센서와 안전장치가 들어 있기 때문에 우주비행사들이 달 표명에 도착했을 때 더 자유롭게 탐험을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우주복이 없다면 어떨까요?

만약 우주 비행사가 우주복을 입지 않고 우주로 나간다면 바로 숨을 쉴수도 없고, 순식간에 체온이 떨어지거나 너무 올라가고, 피부가 상하고 몸이 팽창해 위험해질 수 있고 방사선에 노출되는 건강에 크게 나빠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반드시 우주복을 입고 나가야합니다. 무중력 진공상태 우주에서 우주복을 입지 않으면 맨 먼저 기압차에 의해 몸이 터지지 않을까 생각할 수도 있는데요 사실 기압차는 1기압에서 0기압으로 줄었는데 1기압차 밖에 되지 않기에 신체에 데미지를바로 입힐 만큼 크진 않다고 합니다. 

 

마무리 

우주복 하나에는 수많은 기술가 우주 과학자들의 노력이 깃들여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 덕분에 우주 비행사들이 위험하고 험난한 우주에서도 안전하게 탐험이 가능해진게 아니겠습니까 혹시 언젠가는 우리들 중에 누가 우주복을 입고 달이나 화성을 갈수 있게 된다면 특별한 옷이 얼마나 소중한지 옷을 입고 자유롭게 돌아다닌다면 어떤 기분일지 너무 궁금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