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에 인공위성 우주에 뜨는 법, 쓰임새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스마트폰의 지도, 날씨 예보, TV 방송까지. 이 모든 것이 우주에 떠 있는 인공위성 덕분이라는 사실, 알고 있었나요? 인공위성은 지구 주위를 돌면서 수많은 정보를 보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렇다면, 이런 인공위성은 어떻게 우주로 올라가고, 실제로는 어떤 역할을 할까요?
인공위성이란 무엇인가요?
먼저 인공위성은 사람이 만든 기계입니다. 로켓을 통해 우주로 멀리 쏘아 올려 지구 주위를 빙빙 돌게 만든 거대한 장치입니다. 1957년, 소련이 세계 최초의 인공위성 스푸트니1호를 쏘아 올린 것을 시작으로 현재는 수천 개 이상의 인공위성이 궤도에 떠 있습니다.
인공위성은 목적에 따라 크기, 무게, 높이, 기능이 모두 달라지는데요 . 큐브샛(CubeSat)이라고 불리는 손바닥 크기 정도의 초소형 위성부터, 크게는 버스만 한 대형 통신위성까지 매우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인공위성은 어떻게 우주에 올라갈까?
인공위성은 덩치가 커서 자체적으로 우주로 갈 수 없습니다. 그래서 로켓에 실려 발사됩니다. 인공위성이 어떻게 우주로 올라가냐하면 인공위성은 로켓상단에 탑재된 상태로 지상에서 아주 빠른 속도로 쏘아 우주로 올라갑니다. 목표한 궤도에 진입하여 도달하게 되면 위성이 로켓에서 자동분리가 됩니다. 그리고 우주에 홀로 진입하게 되는 것입니다. 위성은 자체 엔진이나 중력 등을 이용해서 원하는 궤도에 진입할 수가 있습니다 정말 기술력 대박입니다. 목표 궤도는 위성의 역할에 따라 다른 궤도에 들어가게 되는데요 예를 들면 기상위성은 지구를 한자리에서 계속 지켜보고 관찰할 수 있도록 정지궤도에 있고, 지구관측위성은 지구를 여러번 돌고 돌수 있는 저궤도에 위치하게 됩니다.
인공위성은 어디에 사용될까?
인공위성은 어디에 사용될까요? 인공위성의 사용도는 다양합니다. 통신위성은 tv방송이나, 인터넷 ,위성전화등을 사용되고, 위치파악위성은 gps,내비게이션등위치를 제공하는 데 사용됩니다.기상관측위성은 태풍이나, 강수량, 기온등을 예측하는데 사용되고 지구관측위성은 산불이나, 환경오염,해양변화등을 관찰하는데 사용됩니다.그리고 특별히 군사 안보에 관한 정찰,정보수집,미사일추적도 가능한 역할을 합니다. 인공위성이 우주에 쏘아올려지면서 인간의 힘으로 할 수 없는 부분들까지 아주 중요한 임무를 수행하게 되었습니다.
위성 발사 비용은 얼마나 들까?
인공위성은 이렇게 크고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위성을 많이 발사하면 좋지 않을까요? 인공위성을 하나 쏘아올리는데 사용되는 비용은 수천억이 들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소형위성과 로켓을 재사용하는 방법들이 생겨나면서 비용도 크게 낮아졌다고합니다. 일론 머스크의 스페이스X가 그 예로 들 수 있는데요 팔콘 9 로켓을 재사용하면서 위성 발사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이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최근에 자체 개발한 누리호를 통해 위성 발사에 성공하며, 우주 독립국가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미래의 인공위성은 어떻게 달라질까?
앞으로는 AI를 탑재한 스마트한 위성이나, 군집으로 움직이는 위성군단이나, 위성들 간 레이저 통신등 새로운 기술이 도입될 예정입니다. 또한, 위성을 달궤도나 화성탐사에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인공위성은 우주를 순회하며 떠다니는 기계가 아닙니다. 지구의 정보를 수집하고,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며, 심지어 자연재해나 국방까지 영향을 주는 최첨단 우주 기술의 집약체입니다.
앞으로도 인공위성은 점점 더 작아지고, 점점 더 똑똑해지고, 빠르게 발전할 것입니다 .인간이 개발한 인공위성은 우리의 삶을 더 윤택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